어린이한국사 고려의 건국과 전쟁, 강감찬의 귀주 대첩, 무역항 벽란도 : 네이버 블로그

어린이한국사 고려의 건국과 전쟁, 강감찬의 귀주 대첩, 무역항 벽란도 : 네이버 블로그

어린이한국사 고려의 건국과 전쟁, 강감찬의 귀주 대첩, 무역항 벽란도 : 네이버 블로그

Blog Article


즉, 이는 통계란 학문의 필요성이 이미 그 시대부터 상당히 존재하고 있음을 알 수 있고, 그를 통한 사회를 유지하는 방법을 만들기도 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충주라는 지명이 나타난 시기가 바로 고려 시대부터로 전해집니다. 태조 왕건이 후삼국을 통일한 후 940년(태조 23년) 고려 초기 나라를 안정화 시키며 전국의 군현을 개편할 때 중원부를 ‘충주’로 고쳐 부르면서 시작되었습니다. 이 지역 인사들이 태조 왕건의 우익이 되어 고려 건국과 후삼국 통일의 과정에서 충성을 바치고 큰 공헌을 한 의미로 특별히 내린 명칭이라고 해요.


고현면 포상리 일대는 터머리, 덤벙내, 가마소라는 이름을 갖고 있기도 하다. 터머리는 일의 시작점이란 뜻이며, 덤벙내는 물에 어떤 것이 텀벙텀벙 넣고 빼낸다는 의미를 지닌다. "우선 이거부터 받으세요." 그가 건넨 것은 '지명연구로 찾아낸 고려대장경 판각흔적'이란 책이다. 고현면사무소에서 마주한 그는 자신이 저술한 책을 펼쳐 보이며 팔만대장경이 남해에서 판각한 것이며, 강화와의 연관성은 적다고 주장했다.


사원이 이렇게 상업활동에  적극적이었던 것은 불교의 교리와도  연관이 있다. 불교는 성립할 당시부터 상업활동이나 대부 행위에  대해 매우 호의적이었다. 불교가 인도에서 성립할  당시부터 또 중국에 들어온 후에도, 사원은  그러한 활동에 적극적이었다. 불교의 교리 자체가 상업활동이나  고리대에 참여하는 것을 죄악시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사원 노비는  사원 소속의 토지를 경작하는 수도 있었지만, 그것이  주임무는 아니었다. 송광사의 경우 농지는 240여 결인데 반해 노비는 17명에  불과하여, 그들이 모두 경작할 수는 없었다.


질투가 난 동생이 와서 누에를 죽였지만 사방의 누에가 모두 모여 들어 실을 켜 주어서 형은 누에 왕이 되었다. 또한 종자에서도 이삭이 하나만 나와 한 자가 넘게 자랐는데 어느 날 새 한 마리가 날아와 이삭을 물고 달아나자 방이는 새를 쫒아 산으로 들어갔다. 그 곳에는 밤을 맞은 방이는 난데 없는 아이들이 나타나 금방망이를 꺼내어 돌을 두드리니 원하는 대로 음식이 쏟아져 나왔다.


많은 분들이 강감찬과 귀주대첩은 잘 알지만, 양규의 활약에 대해서는 잘 모르는 면이 있어서, 이번 작품을 통해 재조명이 되었으면 합니다. 여기에 과거 막돼먹은 영애씨에서 활약했던 김산호 배우가 고려의 무장 정성으로 출연 예정이며, 그동안 KBS 대하사극에 여러번 출연했던 박유승 배우도 고려의 신하로 출연 예정입니다. 또한 배우 우현씨의 아내로 잘 알려진 배우 조련씨도 강감찬의 부인으로 출연한다고 하네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 이전에는 홍콩과 말레이시아 등 비교적 가까운 나라에서는 예비부부들이 직접 공방을 찾아 제품을 맞춰가기도 했다. "영국에 있는 오래된 앤틱숍에서 왕관을 구입하고 싶다고 연락이 왔어요. 그 자체가 신기하고 설렜죠." 한 대표가 지난 2014년 처음으로 그의 작품을 인터넷에 올렸을 때 '구매를 원한다'고 연락을 해 온 곳도 스위스였다. 팔기 위해 올린 것이 아니었기에 그는 매우 "당황스럽고 놀랐다"고 했다. "해외의 외국 신부들은 색이 들어간 액세서리를 주문해요. 자신이 입을 드레스 색에 맞춰 빨간색 보석을 넣어달라고 주문한 신부도 있었어요."


임진왜란 당시에는 기존의 왜구 출신들이 정규군으로 승격되어 조선을 침범하기도 하였다. 단 조선시대는 상대적으로 고려말에 비해 왜구의 침입이 전반적으로 적었다. 고구려는 압록강 중류 유역, 졸본에서 나라의 기틀을 마련하였다. 따라서 일찍부터 대외 정복 활동에 눈을 돌렸고 사회 기풍도 씩씩하였다. 그리하여 고구려 사람은 절할 때에도 한쪽 다리를 꿇고 다른 쪽은 펴서 몸을 일으키기 쉬운 자세를 취하였고, 걸을 때도 뛰는 듯이 행동을 빨리 하였다. 한편 1,799명의 또 다른 고구려인들은 일본으로 망명했다.


옛 고구려의 장수인 걸걸중상(乞乞仲象)과 그의 아들인 대조영(大祚榮)은 이틈을 노려 고구려 유민과 말갈 세력을 규합한 후 영주에서 탈출하였다. 대조영은 이해고가 이끄는 당나라의 추격군과의 천문령 전투에서 승리한 뒤, 698년에 동모산(東牟山) 기슭에 발해를 세웠다. 진흥왕 때에 이르러 내부 결속을 다지고 활발한 정복 활동을 전개하면서 삼국 간의 항쟁을 주도하기 시작하였다. 진흥왕은 화랑도를 국가적인 조직으로 개편하고, 불교 교단을 정비하여 사상적 통합을 도모하였다.


요동 정벌을 목적으로 왕족들과 여러 지배층으로부터 몰수한 사병들을 새로 신설한 의흥삼군부에 병합한 뒤 그가 지은 진도(陳圖)에 따라 대대적인 군사 훈련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정도전의 개혁과 요동 정벌 준비는 같은 개국공신인 조준 등의 반발을 불러일으켜 끝내 그와 결별하게 되고 만다. 1392년 건국 직후부터 그는 요동 정벌(1392)을 계획한다.


고려시대는 요즘처럼 화폐가 널리 사용되지 않았기 때문에 국가가 관리들에게 봉급을 주는 방법도 요즘과 달랐다. 국가는 토지 주인에게서 생산물의 일정량을 토지세로 거두었는데, 관리들에게 그들의 지위, 직책에 따라 규정된 토지의 세금을 거둘 권리를 나누어 주었다. 관리 개개인이 토지 주인에게서 직접 토지세를 거두어 갖는 것이었다. 그런데 무인정변 이후 토지제도 운영이 법대로 되지 않았다. 권세 있는 자들은 사전을 자손에게 불법적으로 세습시키고 힘없은 농민의 토지를 강제로 빼앗을 뿐 아니라, 농민들에게서 규정 이상의 토지세를 3- 4번, 심지어 8- 9번까지 내기도 했다.

여수오피 광주오피 여수오피 목포오피 광양오피

Report this page